확정일자

확정일자는 주택 전월세 계약 체결이 완료된 후 '주택임대차계약' 체결 날짜를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전입신고와 함께 꼭 받아야 합니다.


전입신고와 확정일자가 필요한 이유는 임차한 주택이 경매 등에 들어 갔을 때 주택임대차보호법의 보호를 받아, 보증금 변제를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는 '우선변제권'을 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전세자금 대출 등을 이용할 때 제출해야 하는 서류로 확정일자를 받은 임대차계약서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인터넷으로 가능한 확정일자 받는 법을 참고하여 잊지 말고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전입신고 후 진행되어야 합니다.

 

확정일자 받는 법

확정일자 받는 법

전입신고를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해서 한 경우에는 바로 확정일자도 받으면 되는데, 인터넷 전입신고를 했다면 확정일자도 마찬가지로 인터넷으로 받으면 됩니다.


확정일자 받는 법은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회원가입 후 진행가능한데, 컬러로 스캔한 임대차계약서 1부와 인증서, 500원의 수수료가 필요합니다.

확정일자 받는 법

참고로 근무일 16시 이후에 신청하면 확정일자 부여가 다음 근무일에 될 수도 있기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웹사이트 접속
    PC로 인터넷 등기소 웹사이트에 접속하고, 메뉴에서 '확정일자'를 클릭합니다.
    확정일자 받는 법
  2. 신청서 작성
    신청서 작성을 위해 '신청서자거성 및 제출하기'를 클릭합니다.
    신청서 작성
  3. 로그인
    회원가입 후 로그인 또는 전자신청사용자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로그인
  4. 신규 작성
    '신규'를 클릭하여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신규 작성
  5. 신청서 작성 및 제출
    기본과 계약, 신청인정보를 차례대로 입력한 후 서류를 첨부하고, 신청수수료를 결제한 다음 제출하면 됩니다. 확정일자 부여가 완료되면 결과가 문자로 발송됩니다.
    신청서 작성 및 제출

 

유의사항

제출하는 주택임대차계약증서가 전자화문서가 아닌 경우, 입력한 정보와 다른 경우에는 반려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근무일 16시 이후 확정일자를 당일날 바로 받기 원할 때에는 주민센터 등 가까운 확정일자 부여기관에 방문하여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문의사항

 

사용자지원센터 1544-0770

 

생활정보 더 알아보기

온라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 안내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이력내역서 발급방법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