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정리

생활정보 / / 2021. 12. 3. 23:30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는 사업자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하며, 이외에 세금신고나 납부 등 업무를 볼 때도 사용됩니다.


참고로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었는데, 개인인증서와 사업자인증서로 구분되어 있고 여기서 용도제한, 범용으로 다시 구분됩니다.


당연히 전자세금계산서를 위해서는 사업자인증서를 받아야 합니다. 단, 용도제한은 전자세금업무와 관련된 경우에만 사용가능하고 범용은 모든 전자거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효기간은 1년으로 동일한데, 수수료의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선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로 발급을 진행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전자세금계산서용 공인인증서 발급은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고 있는 은행의 웹사이트를 통해 가능하며, 4,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이 글에서는 신한은행 홈페이지를 이용해 전자세금계산서용 공동인증서 발급을 받았습니다. 다른 은행의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으니 아래 방법을 참고하여 발급받아 보시면 될 듯 합니다.

 

  1. 은행 홈페이지 접속
    PC로 은행 홈페이지 접속 후 기업 메뉴의 '인증선터'를 클릭합니다.
  2. 필수 프로그램 설치
    처음 이용이라면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합니다. 설치되어 있지 않은 필수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3. 인증센터
    기업뱅킹 화면에서 '인증선터'를 클릭합니다.
  4. 인증서발급/재발급
    인증센터 메뉴 중 '인증서발급/재발급'을 클릭합니다.
  5. 인증서 종류 선택
    인증서 종류 중 '전자세금용 공동인증서'를 선택하고, 약관 동의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6. 인증서 발급
    본인확인을 시작으로, 절차에 따라 발급완료하면 됩니다.

 

참고사항

사업자범용인증서는 '한국범용인증센터' 웹사이트에서 온라인발급이 가능한데, 신청 후 우체부에게 필요서류를 제출하면 2~3일 내에 발급받는 '찾아가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당일발급을 원하는 경우에는 전국 16곳의 한국범용인증센터에 서류지참 후  09시~18시 내 방문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제출 서류는 기본적으로 신청서 원본과 사업자 등록증 사본, 대표자 신분증 앞면 사본이며, 신청자에 따라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생활정보 더 알아보기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로 내가 가입한 사이트 조회하기

중개형 ISA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 발급방법

방문없이 간편하게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 신청방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