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내 돈 찾기..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방법

생활정보 / / 2021. 10. 31. 17:07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를 통해 본인부담환급금, 보험료 환급금, 기타징수금 환급금 등 숨어 있는 내 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개인별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이 20년도에 확정되었고, 이를 통해 1인당 평균 135만원을 돌려 받을 수 있었습니다.


자동으로 환급되지 않고 신청을 통해서만 가능한데,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참고하여 숨은 돈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서 가능한데, 이중납부 또는 착오납부로 인해 과오납된 보험료를 찾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금은 소멸시효가 있어, 건강보험은 보험료 납부일로부터 3년, 국민연금은 5년 이내에 신청을 통해 찾아가지 않으면 소멸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환급금이 없을 수 있지만 혹시 모르니 찾아 보시고, 돌려 받을 보험료가 있다면 환급신청을 통해 받으시기 바랍니다.

 

  1. 홈페이지 접속
    PC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The건강보험' 앱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2. 인증서 로그인
    '공동·금융인증서'를 클릭하고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인증서 로그인
  3. 환급금 조회/신청
    로그인이 완료되면 메인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맞춤 메뉴의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합니다.
    환급금 조회/신청
  4. 환급금 신청
    바로 환급금 내역이 조회되며, 신청가능한 환급금이 있다면 선택 후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환급신청합니다. 환급금은 예금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환급금 신청

 

참고사항

본 서비스 이용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통해 가능한데, 첫 이용이라면 인증서 등록이 필요합니다.


최초 1회 등록 후에는 로그인을 통해 바로 이용할 수 있으니, 번거롭더라도 인증서 등록을 하여 추후에도 간편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생활정보 더 알아보기

방문없이 간편하게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 신청방법

스마트초이스 통신비 미환급금 조회방법 정리

나의 숨은 돈 휴면계좌통합조회로 찾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